작성일 : 08-05-20 11:24
[전북일보] 만경강 전통뱃길 대운하 선도사업?
 글쓴이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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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경강 전통뱃길 대운하 선도사업?

금강용수 새만금 희석수 활용…수로공사 내년 예산 100억 잠정 확정

작성 : 2008-05-19 오후 9:11:03 / 수정 : 2008-05-19 오후 9:30:32

구대식(9press@jjan.kr)

이명박정부 전북 대선공약인 만경강 전통뱃길 조성사업과 연계되는 금강용수를 새만금 희석수로 활용하는 수로공사가 한반도대운하의 선도사업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정부가 내년 국비지원을 약속한데다, 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정치권 일각에서 대운하와 관련해 제기한 전통뱃길부터 착수하는 분리 추진론에 공감대를 표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무게가 실리고 있는 상황이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최근 농림수산식품부 등 정부부처를 방문한 가운데 내년도 새만금 관련예산으로 금강 희석수 유입 연결수로 공사관련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비 100억원을 반영해주기로 잠정 확정했다.

이 수로공사는 금강에서 만경강을 거쳐 새만금까지 이어지는 총 14.2km구간에 연계수로를 만들어, 금강물을 새만금담수호의 수질보전을 위한 희석수로 사용하는 사업.

나아가 금강용수를 활용해 새만금 담수호의 염기(소금기)를 빼낸 뒤 농업용수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써, 지난 1989년 새만금 사업초기에 계획됐다.

새만금 수질개선을 위한 이 수로공사는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이명박대통령의 전북관련 주요 대선공약인 금강-만경·동진강 뱃길 복원사업과 연결되는 사업이다.

이 대통령은 대선당시 만경강(74km), 동진강(44km)구간을 각각 준설해 금강과 만경강을 연결하는 수로를 건설하는 전통뱃길 복원사업을 내놓았었다.

특히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새만금TF팀은 이를 바탕으로 금강호 희석수유입 연결수로공사를 이 뱃길복원사업과 연계해 관광, 운하 등 다목적기능을 수행하는 방안을 만들었다.

운하역할 등 다목적기능을 위해 수로단면을 확대하는 부분에는 농지관리기금 외의 별도재원에서 지원하는 방안까지 검토해나갈 것도 제시해놓았다.

전통뱃길복원사업이 호남운하건설과 연계된다는 것을 감안할 때, 정부의 금강 희석수 유입 연결수로공사에 대한 예산지원은 대운하건설의 신호탄으로 관측된다는 것.

정부는 그동안 호남운하관련, 금강-만경강-새만금-영산강 연계노선을 검토, 한반도대운하와 금강호 희석수유입 연결수로 공사의 개연성이 충분하다는 여론.

실제로 정부는 호남운하노선으로 금강-산북천-만경강-새만금-동진강-섬진강-영산강노선(180km)과 금강-경포천-만경강-새만금-동진강-고부천-영산강노선(120km)을 검토해왔다.

여기에 이 대통령이 한나라당 정두언의원의 "기존 뱃길부터 정비하자"는 제안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보다 구체화되는 모습이다.

도 관계자는 "금강희석수 유입수로 공사는 새만금 수질개선 사업이다"라며 "전통뱃길이나 호남운하와 구체적인 개연성은 아직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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